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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heory/Graphic

텍스쳐 바르기(Texture Mapping)

직역이 참 맛갈나게(음??!) 됐네요:-D 보통은 그냥 텍스쳐 매핑이라고 얘기 한답니다.
   
3차원 상에서 물체는 수많은 점들의 정보로 이루어 지는 건 앞서 설명 했으니까 알고 있겠죠?ㅎ 그런데 그것만 가지고는 우리가 게임에서 봐오던 예쁜 물체들을 볼 순 없겠죠T^T 그래서 그 위에 보기 좋은 그림을 덧 입힙니다.
   
예를 들자면, 렌즈를 끼는 거죠. 어떤 렌즈를 끼느냐에 따라 내 눈은 달라 보이겠죠? 더불어 얼굴상 전체가~

 

   
그런데 이 매핑이라는걸 대충 하면 안되겠죠? 도수가 있는 렌즈라면 초점도 안 맞을 테고 보는 이로 하여금 이상해 보일테고...

 

   
물체와 텍스쳐의 좌표를 맞춰주는 것이 매핑 하는 거죠.
   
3D 상에서의 한 면과 텍스쳐의 그림을 좌표 평면에 나타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.

 

   
그럼 이것을 아래와 같이 서로 매칭이 되는 좌표에 가져와서 덮어 놓습니다.

   
실제로 평면의 모양이 저런 정사각형이 아니라면 텍스쳐가 매핑 되어진 아래의 결과가 나오겠죠?


좋은 텍스쳐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, 텍스쳐와 그것이 올라가게 될 좌표를 정확히 계산하는 것이 그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:-D
   
참조 : OPENGL GAME PROGRAMMING(Foreword by Mark J.Kilgard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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